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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판과 신뢰가 소비자에게 미치는 영향 "소비자 리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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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판과 신뢰가 소비자에게 미치는 영향 "소비자리뷰" 

 

 

이번 이번 칼럼에서는 평판과 신뢰가 소비자에게 미치는 여행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첫 부분에서는 평판에 핵심이라고 할 수 있는 " 소비자 리뷰 "에 대해 알아보고

 

두 번째 부분에서는 신뢰성이 어떠한 파괴력을 미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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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시작합니다.)

 

 

 

섹션 타이틀 이미지
[설문으로 보니 아하!]쇼핑할 때 꼭 필요한 ‘소비자 리뷰’
기사입력 2014.04.14 10:43:11 | 최종수정 2014.04.14 13:48:09


 

기사의 0번째 이미지
“ ‘맛 집’ 찾을 때 가장 먼저 하는 일은?” 

바로 포털 검색이다. 사람들은 네이버에 접속해 ‘XX지역 맛 집’을 꼭 쳐본다. 여러 검색 결과가 뜬다. 여러 블로그엔 각자 경험담이 있다. 사진도 있다. 일부 상업적 블로거를 제외하면, 자신의 경험과 만족도를 솔직하게 담았다. 그래서 나름 믿을 만하다. 

일반 소비재 제품을 살 때도 마찬가지다. 검색을 빼놓을 수 없다. 관련 커뮤니티도 많이 늘었다. IT 기기의 경우 더 심하다. 

요즘 시중엔 비슷비슷한 제품들이 넘쳐난다. 가격과 판매 조건은 각각 다르다. 여러 기업들이 수많은 정보를 쏟아내지만, 소비자 입장에서 모두 믿기 힘들다. 정보는 많지만, 정작 필요한 정보는 적다. 그렇다고 모든 정보를 꼼꼼하게 살펴볼 시간이 많지도 않다. ‘소비자 리뷰’가 중요해진 이유다. 

마크로밀엠브레인(trendmonitor.co.kr)이 전국 만 19~49세 성인 남녀 1200명을 대상으로 소비자 리뷰 영향력을 주제로 설문 조사한 결과, 10명 중 8명(78.3%)이 제품 구매 시 리뷰를 확인한다고 응답했다. 

남성(72.7%)보다는 여성(84%)이 제품 리뷰를 확인하는 습관이 강했다. 20대 초반 여성은 대부분(95%)이 리뷰를 놓치지 않았다. 

소비자 리뷰 필요성에 공감하는 의견도 86.2%에 이른다. 소비자 10명 중 7명(69.3%)은 고객 리뷰가 많은 제품을 구매한다. 리뷰가 부정적이면 제품을 구매하지 않는 경향(67.9%)도 뚜렷하다. 지인이 추천한 제품도 리뷰를 확인하고 구매하는 소비자는 60.1%로 나타났다. 또 리뷰를 광고보다 더 신뢰한다는 응답은 70.8%로 비교적 높게 조사됐다. 

특히 온라인으로 제품을 구매할 때 리뷰를 확인하는 소비자들이 많았다. 무려 84.7%다. 

소비자 리뷰를 확인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우선 믿을 수 있는 제품인지 확인이 가능하다는 이유(온라인 82.8%, 오프라인 74.1%)에서다. 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구체적 정보를 얻을 수 있다(온라인 70.6%, 오프라인 61.3%)는 응답도 높았다.
 가격 대비 좋은 제품을 구매하기 위한 목적(온라인 61.5%, 오프라인 64.7%)도 있다. 일반 소비자 4명 중 3명(74.7%)은 직접 소비자 리뷰를 작성한 경험도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오늘도 김 대리는 업무 시간에 소비자 리뷰를 보며 뭘 살지 궁리합니다.” 

[본 기사는 매경이코노미 제1753호(04.16~04.22일자) 기사입니다] 

 

 

 

 

라인 모바일 시대로 넘어가면서부터 구매한 소비자들의 평이

예비 구매자들에게 아주 쉽게 전달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많은 예비 구매자들이 여러분들의 평판을 만드는 "소비자리뷰"

를 보고 구매를 결정하게 되지요.

 

소비자 평이 중요하다는 것은 다들 알고 계실 겁니다.

위 뉴스 기사에서 가장 우리가 주의 깊게 봐야할 부분은

 

일반 소비자 4명 중 3명(74.7%)은 직접 소비자 리뷰를 작성한 경험도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라인 모바일 시대로 넘어가면서부터 구매한 소비자들의 평이

예비 구매자들에게 아주 쉽게 전달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많은 예비 구매자들이 여러분들의 평판을 만드는 " 소비자리뷰 "

를 보고 구매를 결정하게 되지요.

 

소비자 평이 중요하다는 것은 다들 알고 계실 겁니다.

위 뉴스 기사에서 가장 우리가 주의 깊게 봐야할 부분은

 

일반 소비자 4명 중 3명(74.7%)은 직접 소비자 리뷰를 작성한 경험도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여러분의 사업에서 나의 상품과 서비스가 

고객들에게 어떤 평가를 받고 있는지 고민해보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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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사는 한 임산부 카페에서 작년에 벌어 졌던 일이 기사화 될 것 입니다. 

 

운영자들이 처음부터 먹튀를 하진 않았을 거고 처음엔 정말로 싸게

물건을 공급해주다가 좋은 평판과 신뢰도가 싸인 어느 시점에 도망친 것이 지요.

 

1920년대 미국에 찰스 폰지(Charles Ponzi)가 벌였던 폰지사기와 비슷한점이 굉장히 많습니다.

 

이런 방식에 사기는 굉장히 다양하게 벌어졌습니다. 뽐뿌에서 200억 보조금을 먹튀한 사례도 있었지요.

 

그 당시에도 먹튀할꺼란 여론들이 있었으나 반복적으로 좋은 평판과 신뢰를 쌓아 간 덕에 눈뜨고 당하게 된 것이고요

 

이런한 일을 벌일 수 있을 정도로 우리의 사업에서 평판과 신뢰라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여러분의 사업에서 여러분들이 소비자들에게 얼마나 신뢰 받고 있나 고민해보시기 바랍니다.

 

 

Ps. 위기사의 임산부 카페는 회원 수가 7천 명 정도 밖에 안되는 소형 카페였는데

      저 정도 금액의 구매율이 발생했던 겁니다.

 

      다른 칼럼에서 소형 커뮤니티로 수익을 내는 방법에 대해 한번 적어 보겠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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